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모유이야기
 산전교육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이후 모유먹이기
 모유수유 중 아기문제
 엄마 질병과 모유수유
 엄마 웰빙과 모유수유
 아기 질병과 모유수유
 모유와 약물/예방접종
 직장맘 모유수유
아가 성장
아기 변
잠자기와 버릇들이기
이유식과 밥 먹이기
모유먹이기 > 산전교육
초유는 젖 돌기 전에 나와요: 젖이 돌 때까지 기다리면 초유 못 먹입니다.

동영상 (초유는 젖 돌기 전에 나와요)

https://youtu.be/SphM-JcRhU4

동영상 (산후 첫 1시간 초유-엄마의 손길)

https://youtu.be/OSYINGSuNBE



초유는 젖 돌기 전에 나와요: 젖이 돌 때까지 기다리면 초유 못 먹입니다


초유가 아기의 면역에 중요하고 첫 2-3일 동안 나오는 젖이 초유라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아기 낳느라 아프고 힘들고 아기는 자고, 젖은 안 나와서 우선 분유부터 먹이다가 젖이 돌면 그 때부터 먹이려는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뒤집어 말하면 젖이 돌기 전에 이미 초유가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해서는 그 귀한 초유를 먹일 수가 없습니다. 


권장되는 대로 24개월, 730일동안 모유수유를 한다고 해도 초유를 먹일 수 있는 날은 첫 2-3일, 길어야 72시간입니다. 그런데 건강한 만삭아가 첫 3일 동안 한 번 먹는 양이 첫째 날 2-10cc, 둘째 날 5-15cc, 셋째 날 15-30cc 이기 때문에 하루에 10번을 먹어도 그 동안 먹는 초유량을 다 합해봐야 300-400cc밖에 되지 않습니다.




초유는 산후 2-3일간 나오는 약간 끈적거리는 노랗거나 오렌지색 젖으로, 양은 적지만 진한 모유입니다. 초유의 이런 색과 농도는 이행유나 성숙유와 달리 단백질과 보호인자가 더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초유는 신생아를 감염에서 보호할뿐 아니라, 처음 며칠간 필요한 영양과 수분이 그 안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특히 엄마 몸에서 만들어진 분비형 면역글로불린 A는 모유를 통해 빠르게 전달되어서 아기의 장점막을 침범하는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아기를 보호해 줍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분비형 면역글로불린A는 초유 기간 동안만 높은 수치를 유지하다가 1주만에 1/10로 떨어지고, 14일 되면 거의 없어집니다. 


또 초유에는 엄마의 면역 기억을 통째로 가진 면역세포들이 들어 있어서 아기의 장을 통해 혈액과 면역 체계로 직접 들어가 엄마의 면역 기억을 통째로 아가에게 전달합니다. 그런데 모유에 들어 있는 이들 면역세포 수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적어집니다. 


초유는 태변 배출도 돕고 소화기관 내 유산균 필수 성장 인자도 갖고 있습니다. 또 항체와 항산화제도 들어 있어 급성 염증 반응을 억제합니다. 또한 초유에는 성숙유에 비해 비타민A가 2배, 비타민 E가 5배 정도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초유에 가장 많은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산과 타우린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장점막을 보호하고, 면역 반응을 강화시킵니다. 또 초유 시기에는 유방에서 탄수화물 소화효소가 더 많이 만들어져서 아직 미숙한 신생아 췌장의 소화효소 역할을 대신해 줍니다. 


이렇게 면역, 성장, 발달, 영양에 꼭 필요한 초유를 먹이면 아늑한 엄마 품에서 젖이 돌아 울혈이 오기 전에 엄마 젖 빠는 것을 제대로 익힐 수 있습니다. 분만 후 첫 2-3일을 놓치면, 아기에게 초유를 먹일 수 있는 시간은 평생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아기에게 3일만 젖을 먹인다면 언제 먹여야 할까요? 두말할 필요 없이, 초유가 나오는 첫 3일입니다.


2020. 11. 12.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작성일 : 2021.07.02 (조회수 : 5645)
코로나 돈다고 신생아실에 맡겨야 하는 게 아닙니다
코로나 시국에 산부인과나 조리원에서 아기를 꼭 신생아실에 맡겨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감염 예방을 위해서라면 직원들이 매일 3교대, 2교대로 출퇴근하는 신생아실 대신, 아기가 24시간 내내 엄마와만 같이 지내는 게 제일 안전합니다.
24시간 모자동실에 대한 모든 것: Q&A
1. 24시간 모자동실할 거면 조리원 왜 가나? ㆍ 밥, 빨래, 청소 안 해도 된다 ㆍ 젖 먹이기에만 집중할 수 있다 ㆍ 나머지 시간은 아기와 수면
분만 전에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세요
앞으로 상황이 어찌 될지 몰라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선택에 고민 중이라면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하세요. 형편이 나아지면 좋겠지만, 아무 준비 없이 엄마만 믿고 태어날 내 아기를 위해서라면 아예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 나을 지 모릅니다.
유축 지옥이라는데,, 쉽게 탈출할 수 있어요.
아기랑 같은 방에서 24시간 모자동실하면서 깰 때마다 젖 먹인 다음, 아기 재우고, 엄마도 자면 유축할 필요도 없고, 엄마도 10시간씩 잘 수 있습니다. 한번 해 보세요. 전 세계 모든 엄마들이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엄마 안아 주세요!! 엄마 어디 있어요? (감염 예방 위한 모자동실)
지금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미국 질병관리본부나 세계보건기구, 미국소아과학회 등 국제 기구들은 현재 가장 이상적으로 신생아를 돌볼 수 있는 환경은 산모의 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초유는 젖 돌기 전에 나와요: 젖이 돌 때까지 기다리면 초유 못 먹입니다.
분유부터 먹이다가 젖이 돌면 그 때부터 먹이려는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젖이 돌기 전에 이미 초유가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초유를 먹일 수가 없습니다. 초유를 먹일 수 있는 날은 첫 2-3일, 길어야 72시간이고 아기가 먹는 초유량을 다 합해봐야 300-400cc입
제왕절개 후 모유수유
제왕절개를 했을 때도 자연분만 시와 거의 마찬가지로 젖이 나옵니다. 수술 후 회복되는 데 몇 시간 혹은 길게는 하루 이틀이 걸릴 수도 있지만, 철저하게 준비하고 좀더 노력하면 아기에게 꼭 필요한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모자동실 산부인과 / 산후조리원
2021. 6.25.(18+5)
모유수유 성공을 위한 독학
모유수유에 선행 학습이나 복습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예습은 꼬박꼬박 잘 해야 되겠죠. 재수는 있을 수 없습니다. 열심히 해서 이번에 잘 해야 합니다. 잘못된 것을 고치기는 처음부터 제대로 하기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엄마, 아빠가 모유수유 전문가가 되는
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
임신 32주 정도쯤 되었을 때 집에서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미리 산전 모유수유 교육도 받으면서 모유수유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직접 신뢰와 호감이 가는 분을 마음으로 선택해 두면 분만 후 훨씬 마음이 놓일 것입니다.
유축기는 출산 준비물이 아닙니다.
잘못 알려진 모유수유 금기
출산 전 모유수유 교육이 중요합니다
아가가 태어나기 전에 엄마가 알아둬야 할 것들
임산부가 보충할 것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