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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가 보충할 것들

●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산모는 특별히 보충할 것이 없습니다  여기서 정상적인 식사란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먹는 것을 말합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 시멘트 반죽을 할 때 모래, 자갈, 시멘트의 비율이 매우 중요하듯 먹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음식은 쉽게 말해 밥, 야채, 고기, 과일, 우유의 5가지 식품군으로 나뉩니다. 건강한 식사란 이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잘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 식사를 할 때는 적어도 3가지 식품군이 포함돼야 하고, 하루에 적어도 한 끼는 4가지 식품군이 포함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가 보충에 신경 써야 할 것들  칼슘을 공급하기 위해서 저지방 우유를 먹고, 비타민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 야채와 과일을 더 먹으면 좋습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엄마들도 엽산(folic acid)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식주의자인 엄마는 엽산 보충을 위해서 종합비타민을 먹어야 합니다. 또  채식주의자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할 때는 모유 중 비타민B12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B12를 꼭 먹어야 합니다. 엽산은 임신하기 전부터 보충을 해주어야 아가의 신경관 기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첫 수주가 제일 중요한데 이때는 엄마들이 임신인 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필요한 양은 0.4mg 정도인데 이 정도는 대부분의 종합비타민제에 들어 있습니다. 엽산은 분만 후 모유수유 중에도 계속 이 정도 용량으로 보충할 것을 권합니다.빈혈이 없으면 철분약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임산부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철분의 양이 30mg 정도이므로 철분이 많은 붉은 고기 같은 것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모유 1000cc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800kcal의 열량이 필요합니다. 이 800kcal의 열량은 임신 중 엄마 몸에 미리 비축해 둔 지방에서 300kcal를 충당하고, 나머지 500kcal는 엄마가 평소보다 음식을 더 많이 먹어서 보충하게 됩니다.

 

2008.10.28.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정유미

작성일 : 2008.10.28 (조회수 : 52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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